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2022년 중부 함정요원(항해-남) 합격수기

<시험 결과>

개론 85점 / 법규 90점 / 해사영어 75점 / 항해 95 점

계345 (-11)

 

<스펙>

해기사 관련 정보:

5년간 항해사로 근무하였습니다.

관련 자격증 보유하여 특채 지원가능하였습니다.

 

가산점:

실용글쓰기 710점, 전파전자통신기능사, 동력수상레저면허 2급, 태권도 4단

 

수험기간:

약 8개월 (2022.04.11 ~ 2022.12.20)

2022년 4월 11일 포세이돈 기본반 개강 첫수업 하면서 시작했습니다.

기본반 - 심화반 - 문제풀이반 - 인적성 - 면접까지 모두 포세이돈학원에서 진행하였으며,

다른 교과들은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필기>

항해:

학원에서 수업 후 집에가서 항상 복습하엿습니다.

승선생활 하면서 사용햇던 지식과 이론적인 지식부분에서 상이했던 점도 있었지만

유사한 부분이 많아 남들보다 편하게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특시 항해 교과는 기본이론부분도 중요하지만 대부분 알고있던 지식이였기에

심화책을 이용하여 상이했거나 생소했던 부분을 위주로 암기하였습니다.

 

법규: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과목이 해사법규인것 같습니다.

저는 오히려 해사법규와 개론 두 과목은 개인의 노력에 정비례하여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장님께서 어느부분이 중요하고 어느부분에서 어느 멘트까지 바꿔서 나온다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십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제 입장에서는 단순히 주의하란부분을 위주로 암기하니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을 감안해도 몇몇 부분에서는 굉장히 헷갈린 부분이 있었습니다.

사고 발생시 보고, 정선명령 가능자, 구명설비 요건등 특히 헷갈린 부분은 따로 종이에 적어 틈나는 대로 확인하고

문제와 함께 반복해서 봤었습니다.

 

개론:

개론도 마찬가지로 단순암기의 끝인 과목이 아닐까 합니다.

그치만 이 역시 법규와 같이 중요한 부분, 바뀌는 부분 헷갈리는 부분 3가지를 중점적으로 표시하며 회독하엿습니다.

총론부분에서 각 단어의 정의와 이해가 단단히 완성되어야 뒤로가서 의문 없이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생소한 단어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꼭 원장님깨 2번 3번 질문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의문이 생기거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생긴다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드리는걸 추천드립니다.

 

 

해사영어: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움이 큰 과목이엿습니다.

이론을 더불어 심화반때에는 1200문제가량의 문제를 풀고 마지막 문제풀이를 진행하면서도 수백문제를 풀었습니다.

총 4과목 80문제를 80분이란 시간동안 풀어야 하는 만큼 해사영어라는 과목에서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키워드를 기반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이 단어가 나온다면 다른 단어가 필수적으로 나와야하며, not이 들어갈자리와 들어가지 않을자리

SMCP를 기반으로 국제법을 먼저 한글로 이해하고 그것이 영문장으로 되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면서 공부한다면

더욱 빠른이해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부법:

눈으로만 읽으면 암기에 한계가 있다는 말씀을 듣고 펜으로 한줄한줄 그으며 놓치는 단어 없이 중요하다고 표시한 부분을 계속 회독하였습니다.

어디를 공부해야하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모두 말씀드리니 의심가지지말고 하라는대로만 한다면 큰 어려움을 없을 것 같습니다.

 

<인적성>

인적성 절대 우습게 보면 안될 것 같습니다.

이번 2022년 중부 항해분들끼리 모여 체력 후에 취합하였을때 저환산이였던 저는 더욱이 그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인성부분은 어느 부분이 상충하며 극단적 선택과, 자기 비하 질문 어떤부분을 어떻게 체크해야하는지

또한 이를 넘어 미리 연습하며 최선의 결과를 갖기까지의 방법을 알려주어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적성부분 실제 문제와 상이할 수 있지만 문제를 푸는 방식을 터득하여 이를 기반으로 타이머를 맞추어 놓고 실제 시험과

마찬가지로 각 분할된 시간마다 최대한 많이 풀수 있게 모의고사와같이 연습하였습니다.

 

<면접>

마찬가지로 원장님 수업을 기반으로 정확히 외워야 하는 부분과 미리 준비해야하는 부분, 꼭 알고있어야 하는 지식과 같이

내가 얼마나 해양경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방식들을 설명해 주십니다. 같은 직렬의 응시생들과 모의면접을 토대로

말하는 연습을 하여 실제 면접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가장 중요한건 저희에게 가르침을 주고 우리가 배우는 입장에서는 최대한 그 가르침을 흡수해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부분을 외우고 이 모든게 이미 몇년동안 이루어진 가르침의 노하우로서 의심하면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많은 부분을 보면서 준비하는것도 좋지만 가장 먼저 하라는 걸 확실하게 하고 나서야 그 이상을 도전하는 것이지,

기본을 완성시키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것을 함께 진행하는건 욕심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험기간동안 많은 도움을 주신 순길태 원장님께 다시한번 감사하단 말슴 드리고 싶습니다.

 

 

 

 

 

이미지
포세이돈해양경찰 원격평생교육시설
대표이사: 순재훈
주소: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95 포세이돈 해양경찰 원격평생교육원
사업자등록번호: 844-97-0143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0-서울영등포-3733
대표번호: 070-8871-5050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순길태(poseidonkcg@naver.com)